연하장애



삼킴곤란 클리닉

삼킴 곤란(dysphagia)란 음식물을 섭취하는 중에 음식을 삼키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상태를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주로 구강에서 식도로 음식물이 넘어가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여 원활히 섭취를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삼킴 곤란은 흡인성 폐렴, 영양실조, 탈수, 체중 감소, 기도 질식 같은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어 그냥 방치하였을 경우 큰 위험이 따르는 질환입니다.

삼킴 곤란은 뇌질환부터 노화까지 다양하고 넓은 질환 군에서 발생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질환은 뇌경색, 뇌출혈, 파킨슨병 같은 뇌질환입니다.


급성기 뇌졸중 환자에서 물을 마시는 동의 간단한 임상 검사를 시행하여 보고한 연구들에서는 약 37~45%의 발생율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디오 투시 삼킴 검사를 이용한 객관적 검사에서는 64~78%의 높은 발생율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외상성 뇌손상, 뇌종양, 파킨슨병 같은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는 질환과 길랑-바레증후군, 근 무력증 같은 말초 신경계, 근육병 질환에서도 삼킴 곤란이 발생할 수 있고 두경부의 암 수술 후에서도 삼킴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삼킴 곤란의 증상은 삼킴 후에 기침이 발생하는 사례, 음식물이 목안에 남아있는 잔여감,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움, 알수 없는 체중감소, 반복적인 폐렴 발생 등이 있습니다. 사실 신경계를 손상 시키는 질환의 경우에는 무증상 흡인(기도로 음식물이 넘어감)이 있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삼킴 곤란의 진단은 병력 청취와 함께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음식물을 섭취할 때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현재 가장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검사인 비디오 투시 삼킴 검사(Videofluoroscopic swallowing study, VFSS)로 정확히 진단 받을 수 있습니다. 씨엔씨율량병원에서도 비디오 투시 삼킴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검사 과정을 재활의학과 전뭉의와 함께 보실 수 있고 또한 결과 및 치료 방침 등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삼킴 곤란의 치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연하 재활 치료”로 숙련된 물리치료사와 함께 냉감각 자극요법, 연하 요법, 연하 운동 같은 수기요법을 통하여 정상적인 삼킴 운동을 유도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또한 전기 자극 치료기기를 통하여 피부에 전극 패치를 부착하여 연하와 관련된 근육에 자극을 줌으로써 연하 기능을 강화시키는 “연하 재활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가 있습니다.